녹두
녹두는 콩과의 한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인도입니다. 녹두는 중국을 통해 들어와 청동기시대부터 재배되었습니다. 녹두겉은 진녹색이고 속은 밝은 노란색이 특징입니다. 녹두는 고온성 작물로서 평균기온이 20~40℃ 범위에서 생장할 수 있으며 저온에 매우 약합니다. 녹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3. 영양가가 높아 식단에 포함하기에 좋습니다. 녹두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두빈대떡, 녹두죽, 앙금, 떡고물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가루를 내어 당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밀가루 대신 사용하여 글루텐을 소화하지 못하는 셀리악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맞는 요리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녹두는 보관중 벌레가 쉽게 들기 때문에 꼭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밀봉해서 보관해야합니다. 녹두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서 저혈압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녹두가 몸에 좋은 이유
녹두에 들어 있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펩타이드라는 단백질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녹두가 제공하는 비타민 B 복합체는 뉴런 연결의 지속력을 유지하고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 뇌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녹두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자유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과 염증을 감소시키고 암세포의 확산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녹두는 저 지수 음식으로서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조절에도 좋습니다.
녹두를 활용한 요리
첫번째 녹두전입니다.녹두를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다진 고기와 고사리 등의 재료와 밑간을 해줍니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납작하게 압착하여 구워줍니다. 간장에 식초와 설탕을 넣어 만든 소스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두번째 녹두빈대떡입니다. 녹두를 갈아낸 반죽에 돼지고기, 배추김치, 고사리, 숙주 등의 야채와 양념을 넣고 부칩니다.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세번째 녹두차입니다.녹두를 우려내어 만든 차로, 몸의 열을 내려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꿀이나 설탕을 넣어 달달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네번째 녹두죽입니다. 녹두를 삶아 갈아낸 후 찬밥과 함께 끓여주는 죽으로 소금이나 당근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팥죽도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녹두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